본문 바로가기
  • 당신의 봄은 안녕하신가요?
For Myself/IT NEWS

슬기로운 직장생활_이해충돌방지법-최종평가

by Timo Graphy 2023. 4. 21.
728x90
반응형



고위공직자는 임용일 또는 임기 개시일 기준 최근()년간 민간부분에서의 업무 활동 내역을 소속 기관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년

공직자는 자신의 직무관련자가 사적 이해관계자임을 안 날부터 ()일 내에 소속 기관장에게 그 사실을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14일

다음 중 '공공기관 직무 관련 부동산 보유/매수 신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1. 각종 부동산 관련 업무를 하는 공공기관의 공직자 모두가 신고의무자에 해당한다.
2. 공직자 본인에 한해 소속 공공기관의 직무 관련 부동산을 보유/매수한 내역을 신고의무가 발생한다.
3. 해당기관에서 부동산 업무를 담당하지 않는 공직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에게 소속 기관 업무 관련 부동산 보유/매수에 대한 신고 의무가 발생한다.
4. 부동산을 보유한 사실을 알게 된 날또는 매수 후 등기를 완료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

다음 중 금지되는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사용/수익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1. 공용차량을 매일 출퇴근에 지속적으로 이용 
2. 기관 공용 비품인 청소기를 휴일에 개인 가정에 가져가서 사용
3. 기관 대표로 외부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승인 절차를 거쳐 공용 차량 이용
4. 기관 소유의 토지에 허가 등의 절차 없이 사적으로 경작

다음 중 수의계약 체결 제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1.해당 산하 공공기관의 감독기관 소속 고위공직자는 수의계약 체결 제한 대상 공직자이다. 
2. 소속 고위 공직자의 자녀는 해당 공직자의 소속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없다. 
3. 공공기관의 장은 수의계약의 상대방이 계약체결제한 대상자인지 확인해야 한다. 
4. 계약업무를 담당하는 공직자가 자신의 배우자와 소속 기관의 수의계약을 체결을 유도하는 것은 위반이지만 묵인하는 것은 위반행위가 아니다.

다음 중 직무관련정보를 대하는 태도로 바른 사람은? 4
1. 미공개 토지개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거래를 한 공직자 A
2. 사업용역 입찰정보가 공시되기 전에 자신의 친구에게 전달하여 입찰준비를 도운 공직자 
3. 미공개 정보제공을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공직자 
4. 직무관련 미공개정보의 보안을 위해 비밀유지서약서를 관리하는 등 정보보안을 위해 노력한 공직자

다음 중 이해충돌방지법에서 제한하는 직무 관련 외부활동이 아닌 것은? 2
1. 소속기관이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지는 사안의 상대방에게 조언 제공
2. 직무와 관련하여 공식적으로 요청받은 외부강의 
3. 외국의 법인을 대리 
4. 직무와 관련된 다른 직위에 취임

다음 중 가족 채용 제한 대상의 예외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1. 공개경쟁채용시험으로 채용
2. 경력 등 응시요건을 정하여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다수인을 대상으로 하는 채용 시험으로 채용
3. 법령에 따라 다수인을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아 다수인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시험으로 채용
4. 감독기관 소속 고위공직자의 자녀를 경쟁 절차 없이 채용

다음 중 직무관련자와의 사적 거래 신고 대상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1. 사적 토지 또는 부동산 거래 행위
2. 개인적으로 금전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행위
3. 특수관계사업자와의 유가증권 거래 행위
4. 공개모집을 통한 공매, 경매, 입찰을 통한 재산상 거래 행위

다음 중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직무관련자인 소속기관의 퇴직자(공직자가 아니게 된 날로부터 2년 이내의 자) 와 골프, 여행, 사행성 오락을 하는 경우 신고대상이다. 
2.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의무 위반 시 징계 및 1천만원 이하 과태료 부과의 제재를 받는다. 
3. 골프, 여행, 사행성 오락을 포함한 모든 사적 접촉 행위가 신고 대상이다. 
4. 사전신고가 곤란한 경우 퇴직자와 사적 접촉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For Myself > IT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USB-C type 언제 적용될까?  (0) 2022.10.27

댓글